나우경제
Home 사이트맵 즐겨찾기추가
     
 
법령정보 공매 경매 입찰정보
페이스북 최종 편집일 : 2019년 7월 19일 (금) 15 : 46
‘대한민국 원조 복어불고기, 깊이가 다른 맛’
이전페이지로
+ 글자크기 -
 
등록일 : 조회 : 1,452

 

‘대한민국 원조 복어불고기, 깊이가 다른 맛’
미성복어불고기


본보는 음식 명가 연재를 통해 고객과 독자의 입장, 맛, 서비스 수준을 심층 분석한 데이터로 지역 음식점을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음식 명가는 대구경북을 대표하는 기획재정부 소관 학술연구기관인 한국경제기획연구원에서 객관적 평가지표로 제시한 서비스 품질 측정방법을 통해 선정하고 있다. 평가는 시설 및 의사소통 등 서비스의 평가를 위한 ‘유형성’을 비롯해 서비스의 철저함 등 약속된 사항을 이행하는 ‘신뢰성’, 서비스 제공 의지를 나타내는 ‘응답성’, ‘직원의 능력과 예절, 업체의 신용도, 안정성 등을 뜻하는 ’확신성‘, 접근 가능성과 고객 이해 등을 내포한 ’공감성‘ 등 5개 항목을 기준으로 삼았다. 이를 토대로 실시한 평가 결과, 대구 수성구 상동 12-7번지에 위치한 ‘미성복어불고기’가 영예를 안았다.

아름답고 재능 있고 마음씨까지 착한 사람을 일컬어 ‘팔방미인’이라고 부른다. 어느 모로 보나 빼어난 사람이라는 뜻이다. 사람뿐만 아니라 음식에도 ‘팔방미인’이 있다. 빨간 색감으로 침샘을 자극하고 쫄깃한 식감으로 입맛을 사로잡으며, 몸에도 좋은 복어불고기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대구 10대미’에 속하는 복어불고기는 피부 미용과 숙취해소에 좋은 웰빙 음식이자 매콤한 맛으로 입맛을 사로잡는 대구의 별미다. 식감과 효능, 맛 삼박자를 두루 갖춘 덕에 복어불고기 집 앞은 늘 문전성시를 이룬다. 하지만 복어불고기의 원조는 따로 있다. 바로 ‘미성복어불고기’다. 전국 최초로 복어불고기를 탄생시킨 ‘미성복어불고기’는 38년의 노하우를 지켜오며 복어불고기 대중화에 힘써온 복어불고기의 시초이자 산 증인이다.

덕분에 본점 외에 경산, 마산, 롯데백화점 상인점 등에도 자리 잡고 있으며, 이미 여러 언론에서 대구 대표 맛 집으로 소개됐을 뿐 아니라 연예인 등 수많은 유명인사들이 즐겨 찾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대구시청 홈페이지에도 복어불고기 대표 맛 집으로 소개돼 있다.

복어불고기의 탄생과 함께 시작한 ‘미성복어불고기’는 메인 메뉴인 복어불고기부터 복어탕, 지리, 복어 무침, 튀김, 수육 등 복어 관련 메뉴들로 구성돼 있다. 복어불고기의 경우 콩나물, 돼지고기, 부추, 버섯, 당면, 오징어 등 추가 토핑도 가능해 고객들의 다양한 입맛에 맞게 먹을 수 있다. 특히, 이 집의 별미인 복어지리는 맑은 국물에 복어 본연 그대로의 맛을 우려내 해장으로도 인기 만점이다.

복어 요리를 기반으로 타 요리까지 겸비해 차별화를 두는 다른 음식점들과는 달리 복어불고기의 원조인 미성복어불고기는 복어 관련 음식으로만 승부한다. 소수의 전문 메뉴로만 승부를 본다는 맛 집들의 원칙이 미성복어불고기에도 적용되는 셈. 초심을 잃지 않고 복어 그대로의 맛을 살려 고객들의 신뢰에 보답한다는 게 미성복어불고기의 원칙이다. 노하우와 신념을 담은 요리인 만큼 재료 준비부터 빈틈이 없다.

특히, 100% 자체 재배하는 무공해 콩나물은 복어불고기의 맛을 북돋워주는 1등 공신이다. 자동시스템으로 직접 재배한 콩나물은 아삭아삭하고 쫄깃한 식감으로 유명하다. 간을 조절하는 소금도 신안에서 직접 공수해온다. 그 중에서도 5년 이상 묵은 소금이여야만 복어불고기와 함께 호흡을 맞출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참기름, 고춧가루 등 세세한 재료들까지도 모두 대표와 직원들의 엄격한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부실하거나 의심 가는 재료는 부엌의 문턱을 넘지 못한다. 이익보다는 손님의 건강과 가게의 명예를 우선시하는 미성복어불고기의 진심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덕분에 미성복어불고기의 모든 메뉴에서는 정갈하고 윤기가 흐른다. 뛰어난 맛, 엄격한 재료 선정과 더불어 미성복어불고기를 이끌어가는 또 다른 원동력은 가족 같은 분위기다. 대부분의 직원들은 최소 20년 이상 근무해 서로 척하면 척이다. 수 십 년간 쌓아온 정과 미성복어불고기에 대한 자부심, 노하우로 똘똘 뭉쳐있다.

이처럼 지역 대표 맛 집이라는 긍지로 운영하는 미성복어불고기의 다음 목표는 복어불고기 대중화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유통을 목표로 국민들에게 더 저렴하게, 더 가깝게 다가가는 것이 중점 과제다. 이에 롯데백화점과 관련 협약을 맺었고, 해외 직영점 진출까지 내다보고 있다.

미성복어불고기 측은 “미성은 개인의 것이 아니라 대구 시민의 것”이라며 대구를 비롯한 전국에 이름을 남기고 싶다고 밝혔다. 대표를 비롯한 직원들은 “수 십 년간 미성복어불고기에만 매달린 탓에 다음 생에는 절대 음식점 관련 일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농담을 던졌다. 그 농담 속에는 38년간 지역 대표 맛 집으로서의 희로애락이 담겨 있었다. 맛 집을 넘어 대한민국 음식 브랜드로서의 도약을 꿈꾸는 미성복어불고기. 미성복어불고기의 맛과 신뢰에 대한 고집은 오늘도 이어지고 있다.

* 최종수정일 :

 
more
기업 애로, '비즈콜 닥터' 현장방문으...
중소벤처기업 애로, '비즈콜 닥터' 현장방...
서구청,「청렴도 1등급 달성 캠페인 ...
대구 서구청,「청렴도 1등급 달성 캠페인 ...
대구공항 '군(軍)과 이전 지역이 상생...
제1회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
여름엔 치맥!, 가자~ 치맥의 성지 대...
여름엔 치맥!, 가자~ 치맥의 성지 대구로!&...
- 북구청「대입 수시 설명회 & 토크콘...
- 북구청「대입 수시 설명회 & 토크콘...
more
대구‧경북중기청, ‘일본수출규...
대구‧경북중기청, ‘일본수출규제 애...
대구상의 일학습전문지원센터,제2차 ...
대구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일학습전문지...
제1회 대구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
대구시, 제1회 대구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
“R&D과제 코디 지원 사업 점검 ̵...
“R&D과제 코디 지원 사업 점검 –...
대구‧경북중기청, 울릉군 중소...
대구‧경북중기청, 울릉군 중소기업&#...
대구경북 공공기관, ‘역대 최대 규모...
대구경북 공공기관, ‘역대 최대 규모‘ 합...
대구‧광주 IP창업 Zone 지식재...
예비 창업자의 대구-광주 달빛동맹 지식재...
more
상생의 길, 대구 서구청, 의성군 농산물 팔아주기 나서
대구 서구청, 버스승강장 태양광 조명등 설치
“꿈을 만드는 진로직업박람회”개최
6‧25전쟁 당시 음식재현 시식회
대구시, 전통시장 스토리북 북콘서트 개최!
대구 서구청, 대입수시박람회 “서구청에서 캠퍼스를 만나다”성황리 개최
찾아가는 청년고용정책 홍보…홍보기념품 ‘취업할라면’ 인기
DGB대구은행,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시범구축 완료
1
숨어 있는 지방세 환급금, 지금 바로 찾아...
2
대구․경북중기청, 경북북부지역 ‘현...
3
‘2019년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참가...
4
대구대 ,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우수 멘토...
5
영남대, 대학기업가센터 지원사업 성과평가...
6
대구상공회의소 기업경영지원협의회 제35차...
7
‘청년창업농’키우고, 일자리 늘리고, 대...
8
대경중기청, 2019년 상반기 ‘수출유망중소...
9
2019 FIFA U-20 월드컵 결승전 단체응원
10
10주년 맞은 서울역 「대구경북기업인라운...
11
장애인에게 희망을. 영남대 한국형 ‘아이...
12
대구‧광주 IP창업 Zone 지식재산 워...
13
대구 서구청, 대입수시박람회 “서구청에서...
14
대구시, 전통시장 스토리북 북콘서트 개최!
  hotmail 바로가기 광고문의